EMS는 Enterprise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IT 인프라 전반에 걸친 다양한 장비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해요. EMS의 목적은 기업의 IT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며, 장애를 예방하거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업의 IT 인프라는 얼마나 될까요? 이는 기업마다 갖춘 IT 인프라 환경이 다른데요, 적게는 몇개부터 많게는 수십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해요. 따라서 EMS는 기업이 어떤 인프라를 관리받고 싶어하는지 모르므로 다양한 인프라 관리를 지원해요. 정말정말 규모가 큰 글로벌 대기업이 아니라면, 우리 회사에서 사용하는 IT 인프라는 대부분 EMS 솔루션으로 관리가 가능해요!
왜 EMS를 써야 해요?
EMS는 1980년 초반에 주로 대기업에서 IT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에서 출발했습니다. 주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하드웨어 중심의 관리가 이뤄졌던 시스템이었는데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주요 IT 기업들이 상용 EMS 솔루션을 출시하면서 중견기업, 중소기업까지 보급이 시작되었습니다.
2000년대에 가상화와 클라우드가 등장하면서 IT 인프라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EMS로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더 증가했어요. 현재 EMS는 IT 인프라 전반에 걸친 통합 관리 기능과 체계를 갖추고 있어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어요.
또한 비즈니스 연속성, 보안 위협 대책, 비용 절감 및 효율성 등 다양한 이유로도 도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요. EMS 솔루션은 통합 모니터링과 관리로 IT 인프라의 장애 예방과 시스템 다운타임 최소화에 최적화 되어 있어요. 따라서 중단없는 서비스 제공과 보안 대응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관리포인트 절감과 관리 자동화 등 효율성의 증가는 시간과 리소스 그리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IT 인프라 관리, 퓨처링도 제공해요!
EMS 솔루션, 도입하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이라면?! 여러분이 B2B IT 제품 구매 및 콘텐츠를 읽기 위해 접속하시는 퓨처링에서도 IT 인프라 관리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EMS 솔루션이 기업 서비스를 위한 통합 관리였다면, 퓨처링에서는 IT 인프라 장비를 위한 이력관리 및 기술지원 관리시스템을 제공합니다. 특히 유료로 도입할 수 있는 EMS 솔루션과 다르게 퓨처링의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