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알아도 엣지 디바이스가 뭐야? 하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엣지 디바이스는 데이터 소스를 생성하는 장비(device)에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장비를 의미해요. 즉,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행위는 엣지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어떻게 스마트폰으로 엣지 컴퓨팅 기술을 구동하게 되었을까요? 바로 sLLM과 엣지 디바이스의 만남입니다. LLM(대형언어모델)은 흔히 말하는 생성형 AI로 번역, 추론, 요약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요. 그런데 LLM을 위해서는 수많은 컴퓨팅 및 인프라를 소모합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적용되어 중앙집중 과정에서 보안, 프라이버시 문제와 속도 관련 문제가 발생해요.
그러나 sLLM(소형언어모델)은 엣지 디바이스에 탑재될 수 있는 생성형 AI로 LLM처럼 든 기능이 아닌 필요한 기능을 알맞게 수행할 수 있어요. 엣지 컴퓨팅은 엣지 디바이스에서 단독으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 AI가 인터넷 연결없이도 가능하게 된거죠. 특히 sLLM은 구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NPU만 있으면 되므로 스마트폰이 이에 해당되는 엣지 디바이스로 변모하게 되었어요.
그러면 엣지 컴퓨팅이 뭔가요? 🧐
엣지 컴퓨팅은 엣지 디바이스, 네트워크 엣지 등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필요할 때만 클라우드에 연결되는 방식을 의미해요. 엣지 컴퓨팅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고 처리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와 IoT 기기 보급의 확대로 새로운 데이터 처리 방식의 요구는 엣지 컴퓨팅의 등장을 초래했어요.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르다고 할 수 있지만, 완전히 분리된 것은 아니에요. 엣지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 처리 위치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데요. 예를 들어, 엣지 컴퓨팅은 지역 도서관처럼 사용자나 데이터 소스에 가까운 곳에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은 중앙 도서관처럼 중앙에서 데이터를 처리한다고 볼 수 있어요.
즉,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의 확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에 연결없이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지만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분석이나 저장을 위해 클라우드로 전송될 수 있어요.
엣지 컴퓨팅의 장단점
엣지 컴퓨팅의 장점 3가지
1️⃣ 짧은 지연시간으로 얻는 실시간 데이터 처리
클라우드는 엑세스 과정, 데이터 전송 과정, 데이터 수신 과정 등 다양한 지연시간이 발생하기 쉬워요. 그러나 엣지 컴퓨팅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빠른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어요.
2️⃣ 트래픽 최적화 및 안정화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에 모든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 엣지에서 중요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통신으로 인한 트래픽을 줄일 수 있어요. 이는 네트워크 대역폭 감소로 인한 안정화는 물론 통신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요!
3️⃣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클라우드 서비스가 중단되더라도 비즈니스 및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엣지 컴퓨팅의 단점 3가지
1️⃣ 인프라 장비 성능
엣지 컴퓨팅은 전체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으나, 인프라 장비들의 사양이 뒷받침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2️⃣ 제한된 확장성
엣지 컴퓨팅 리소스는 엣지 컴퓨팅을 구성한 인프라에 한정되므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달리 증가하는 수요에 빠른 확장이 어려워요.
3️⃣ 상호 운용성
엣지 컴퓨팅은 구축을 위한 장비 간 호환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시스템을 하나의 엣지 컴퓨팅 솔루션으로 구축하기 어려워
AI 시대, 엣지 컴퓨팅의 미래
엣지 컴퓨팅은 AI 시대로 접어든 현재 더 각광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AMR은 '전 세계 AI 엣지 컴퓨팅 시장 전망'보고서를 발표하면서 AI 엣지 컴퓨팅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21.2%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특히 반도체, 애플리케이션 개발, 보안, SI를 비롯하여 자율주행, 제조업 등 각종 산업현장과 메타버스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로써 IT 분야가 더 발전할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